춘향전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고전 소설로 이미 그에 관련된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 왔고, 그에 관한 논문은 300편이 넘는 실정이며 소설과 판소리를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예술로 창작되고 전승되면서 가장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렇듯 춘향전이 한 작품이 시대와 공간을
일설춘향전>
이광수의 일설춘향전은 전통윤리의 부정으로서의 자유연애를 주제로 삼고 있는데 줄거리 변화, 새로운 인물, 사건의 추가가 전혀 없다. 결국 문학사적 의미보다 작가가 당시 궁지에 몰린 자신의 처지를 변명하고 당시의 현실 문제에서 한걸음 물러서려는 방도를 찾아 고전을 개작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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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구나 그 구름이 소나기 되어 퍼불 때
춘향은 틀림없이 거기 있을 거여요.
‘춘향전 영화의 전형적 모습
확장적 패러디’
주제 : ‘열’과 ‘지조’
동일한 시간적 배경
다양한 공간적 배경
점층적 사랑진행
사랑장면 연출
차분한 이별
춘향의 열녀성 &
변학도의 잔인함 부각
2) <춘향전>의 큰 계통
<춘향전>이란 용어는 구체적 異本으로서의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작품을 지칭할 수도 있고 여러 이본을 두루 일컫는 추상화된 작품들로서의 ‘춘향전군’을 뜻할 수도 있다. 이러한 사실은 특히 후자의 측면에서 <춘향전>을 비평하고 연구하게 될 경우, 가급적이면 다수의 이본
춘향전에 대한 연구는 시기별로 일정한 경향을 지니는데 대체로 다섯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1930년대로부터 1950년대 초까지는 춘향전에 대한 문학적 접근이 시도되었던 때였다. 이본, 근원설화, 춘향전과 춘향가의 선후문제, 춘향가의 근대적 변모 등이 주된 관심사였다. 1950년대 중반에서 1960년대 말
<춘향전>은 형성된 이래로, 현재까지 전하는 고소설 중 가장 친숙하고 대표적인 작품이다. 고소설이 다양한 형태를 취하며 대중의 인기와 지지를 얻고자 한 결과, 작품이 향유되던 시기와 계층에 따라, 새로운 내용과 형식으로 확대, 재생산되어 거대한 이본군으로 전승되는 가장 전형적인 예를 보여주
1) 작자
오랜 세월, 개작되고 여러 예술분야에서 사랑을 받아온『춘향전』의 작자는 누구일까? 이것은 끝없는 관심 속에 해결되지 않는 과제로 남아있다. 먼저, 정확하지는 않지만 판소리계 소설로서 특정하지는 않지만 광대라는 직분을 가진 사람에 의해 쓰여졌다는 설이 일반적이며, 최근에 ‘설성
1. 머리말
소설은 독자가 작품을 읽으면서 자신도 모르게 작품 속 의 주인공에게 동화되면서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그 동안 경험해 보지 못했거나 아니면 비슷한 상황을 경험했다면 그것에 동조하면서 새로운 세상을 간접경험 하게 되면서 만족감 또는 성취감 같은 것을 느끼게 되는데 이런 것
이 절의 허두에 지적했듯이, 단종애사도 제명과는 달리 단종의 이야기로 한정되지 않는다. 단종의 출생과 죽음으로 소설의 처음과 끝이 장식되긴 하지만 단종의 일대기라 할 수 없음은 분명하다. 이 소설에서 단종은 서사의 표면에 지속적으로 등장하지도 않으며, 보다 중요하게는, 서사